티스토리 뷰

주식

주당순이익 주식에서 EPS란

진달리 2019. 1. 25. 14:04



주식공부를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이라면 기본적인 용어를 숙지하지 못한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처음에 주식을 시작하는분들은 처음에 주위에서 누가 어떤주식을 사서 이만큼 벌었네 다른누구는 이만큼 벌었네 하는 이야기 들으면서 아 나도 주식투자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언컨데 말씀드리자면 본인의 노력과 공부없이 수익을 그렇게 쉽게 가져갈 수 없는것이 주식시장입니다. 본인이 선택한 기업이 어떤곳인지도 잘 모르면서 투자하는분들도 많으며 기본적인 차트조차 파악하지 못하는분들도 상당수 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는 주식과 관련된 용어를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런 용어를 몰라도 주식투자하는데에 있어서 어려움은 없지만 보다 더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고 싶다면 알아두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오늘알아볼 용어는 주당순이익, EPS(Earning Per Sha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당순이익이란 기업에서 벌은 순이익을 기업에서 발행한 총주식수로 나눈값입니다. 주식투자자는 주식을 매수 할 때 한주당 회사가 얼만큼의 이익을 내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바로 이 주당순이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제이지라는 기업에서 순이익이 5억원을 냈는데 이 기업에서 발행한 총 주식수는 5,000주 라고 할때 이 회사의 EPS는 100,000원 즉, 십만원이 되게 됩니다. 5억원/5,000주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이때 주식시장에서 이 기업의 주가를 확인해보는것도 좋습니다.




만일 이 회사의 주가가 20만원대라면 효율이 좋은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만원을 투자하여 10만원의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EPS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PS가 높으면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가치가 높은것으로 판단하시면 되며 또한 경영실적도 그만큼 좋다는것으로 간주하시면 됩니다.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상 주당순이익인 EP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