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락 기준일 배당주 보유기간 확인하기

진달리 2019. 1. 1. 23:58



주식거래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보너스로 받는 배당금에 대해서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배당은 총 2가지로 나뉘는데 주식으로 받는 주식배당과 현금으로 받는 현금배당이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은 현금배당으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연말까지 주식을 보유해야지만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연말에는 주가가 조금씩 오르는 상황도 보셨을텐데요. 하지만 배당금이 2,000만원 이상이 된다면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일부러 매도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 기준의 날짜는 정확히 언제일까요? 이를 배당락 기준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배당락 기준일은 배당받을 권리를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한 권리를 받기 위해서 특정일 전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락 기준일 이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매수하여야 합니다. 배당금을 노린사람이라면 배당락 기준일을 전 후로 주가에 있어서 변동이 있게 됩니다.





배당금 기준일은 증권정보포털 사이트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얼마인지 혹은 지급일이 언제인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주식 배당금 지급일 알아보기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배정기준일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는 1년에 2번 배당금을 지급하였는데 기준일은 12월 31일로 연말이며 현금배당지급일은 4월에 지급을 하고 있는걸로 확인이 됩니다. 이상 배당락 기준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